수능 영어 문제를 풀 때, 어법에 대한 수험생 반응은 두 부류예요. 어법 포기파 vs 어법 잡는 실속파, 이렇게요. 그런데 수능이 좋아하는 어법 출제 포인트가 있고, 3점짜리 문제이기 때문에 1~2등급 학생들은 어법 문제 절대 버리지 않아요. 오히려 간단한 규칙으로 해석 없이 빠르게 풀 수 있어 시간 절약에 활용하죠. 오늘은 수능 영어 문제 중, 어법 파트에 ‘보기’ 또는 ‘정답’으로 자주 등장하는 관계대명사를 정리해 볼게요!
순서
❚ 관계대명사란?
❚ 관계대명사 종류
❚ 관계대명사 핵심 규칙
❚ 관계대명사 What
❚ 명사절 That
❚ 관계대명사 문제풀이 연습
❚ 맺음말
❚ 관계대명사란?
쉽게 이해하려면, ‘관계’ 있는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대명사’라고 기억해 보세요. 두 개의 문장에 같은 단어가 반복되면 번잡하고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관계대명사를 사용하면 중복 표현을 줄이고 문장을 더 간결하고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어요.
He is the boy. The boy runs fast.
⇒ He is the boy who runs fast.
This is the book. I told you about the book.
⇒ This is the book which I told you about.
The dog is mine. The dog is under the tree.
⇒ The dog which is under the tree is mine.
❚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종류는, 관계대명사를 기준으로, 앞에 나오는 명사가 사람/사물/동물인지, 뒤에 나오는 문장에서 주격/소유격/목적격 중 무엇이 필요한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람 | 사물/동물 | |
주격 | who, that | which, that |
소유격 | whose | whose, of which |
목적격 | who, whom, that, 생략 | which, that, 생략 |
1. 사람 + 주격
관계대명사 앞에 ‘the boy’가 사람이고, 뒤에 나오는 ‘runs fast’는 주어가 필요한 불완전한 문장이므로, 관계대명사 who나 that이 사용돼요.
He is the boy who runs fast.
He is the boy that runs fast.
2. 사람 + 소유격
앞에 나오는 명사가 ‘the girl’로 사람이고, ‘누구의’ 눈이 파란색인지에 대한 문장이므로 관계대명사 whose가 사용되었어요.
I met the girl whose eyes are blue.
3. 사람 + 목적격
선행사가 ‘the woman’으로 사람이고, ‘I saw’는 목적어가 필요한 불완전한 문장이에요. 이럴 경우, who, whom, that뿐만 아니라, 생략해 주는 것도 자연스러워요.
She is the woman who I saw.
She is the woman whom I saw.
She is the woman that I saw.
She is the woman I saw.
4. 사물/동물 + 주격
선행사가 ‘the cup’으로 사물이고, 뒤에 ‘is on the table’은 주어가 필요한 불완전한 문장이죠. 관계대명사로 which와 that이 적합해요.
The cup which is on the table is mine.
The cup that is on the table is mine.
5. 사물/동물 + 소유격
관계대명사 앞은 ‘the dog’으로 동물이고, ‘누구의’ 꼬리가 긴지에 대한 문장이므로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사용해요.
There is the dog whose tail is long.
There is the dog of which the tail is long.
There is the dog, the tail of which is long.
※ of which는 격식체로 다소 딱딱한 표현이에요. 소유 대상(tail) 앞에 관사(the)가 붙습니다.
6. 사물/동물 + 목적격
선행사는 ‘the book’으로 사물, ‘I told you about’은 전치사 뒤에 목적격이 필요해요. 관계대명사로 which나 that을 사용하거나 생략해요.
This is the book which I told you about.
This is the book that I told you about.
This is the book I told you about.
❚ 관계대명사 핵심 규칙
결국 관계대명사의 핵심 규칙은, [명사 + 관계대명사 + 불완전한 문장]이에요. 어법 문제에서 관계대명사가 보인다면, 체크포인트는 아래와 같아요.
✅ 관계대명사 앞에 명사가 있나?
✅ 관계대명사 뒤에 불완전한 문장이 오나?
✅ 관계대명사가 사람/사물/동물 또는 주격/소유격/목적격에 맞게 사용되었나?
❚ 관계대명사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수능 영어 어법에서 ‘정답’으로도 자주 출제돼요. 잘 봐두세요. 선행사 역할을 겸하는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 핵심 규칙이 [명사 없음 + 관계대명사 What + 불완전한 문장]이에요.
✅ I know what he wants.
✅ What he did was amazing.
✅ She showed me what she made.
※ show는 4형식 동사로 목적어가 2개 필요하죠. 간접 목적어(me)만 보이고, 직접 목적어는 보이질 않아요. 명사가 없고, what 뒤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오고 있으니 올바른 문장이에요.
❚ 명사절 That
관계대명사 배우면서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 한 가지 더! 명사절 That은 말 그대로 명사이기 때문에 문장 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어요. 핵심 규칙은 [명사 없음 + 명사절 That + 완전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돼요.
✅ That the Earth is round is obvious. (S)
✅ I know that he is honest. (O)
✅ The truth is that he lied. (C)
❚ 관계대명사 문제풀이 연습
개념정리가 다 되었으니 실제 수능 난이도의 문장으로 문제풀이 연습을 해보아요. 아래에서 틀린 문장 5개를 골라보세요.
1. The people who live in that region have developed unique cultural practices.
2. The theory which many once believed has now been disproven.
3. That you decide now could have long-term consequences.
4. He carefully avoided saying anything what might offend the audience.
5. The woman that answered the phone was very polite and helpful.
6. Students often underestimate that they are capable of achieving.
7. There are some behaviors that children naturally imitate from adults.
8. What makes this painting unique is the way light and shadow are used.
9. The animals which were rescued from the flood are now being cared for at a shelter.
10. They built a system that can detect even the slightest movements in the environment.
11. He couldn’t understand that the speaker was trying to emphasize in the lecture.
12. She found herself in a position which every decision would have serious consequences.
정답 확인
❚ 맺음말
수능 영어 문제 중 어법, 단 1문항이라고 해도 이것 때문에 등급이 갈릴 수 있어요. 관계대명사는 출제 포인트가 반복적이고, 규칙도 명확합니다.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정리하면, 더 이상 감에 의존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점수를 확보할 수 있을 거예요. 얼마 남지 않은 수능 준비에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어요. 마무리 잘 해서 원하는 결과 얻기를 바랄게요!
수능 영어 시간 배분 전략 BEST 5
수능 영어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해야 그동안 쌓은 실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을까요? 수능 영어는 시간 싸움이기 때문에, 똑같은 실력이라도 전략에 따라 점수가 다르게 나올 수 있어요. 오늘은 수
clarastory.co.kr
© 2025 [애플TREE 영어]. All rights reserved.
이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는 작성자의 창작물로, 출처 표기 없는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